2024
2024-10-28
공작기계 주축용 '그리스 윤활 베어링용 윤활유 급유 유니트' 개발
첨부파일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공작기계 주축용 '그리스 윤활 베어링용 윤활유 급유 유니트' 개발
• 고속 회전 환경에서 그리스의 윤활 수명을 장수명화
NTN 주식회사(이하, NTN)는, 공작 기계 주축용 그리스 윤활 베어링의 장수명화를 가능하게 하는 「그리스 윤활 베어링용 윤활유 급유 유니트」를 새롭게 개발했습니다. 그리스 윤활 베어링의 고속 회전시의 과제인 그리스의 열화를 억제하고, 고속 회전 영역인 dmn값*1190만에 있어서의 그리스 윤활 베어링의 채용을 가능하게 합니다. 지금까지, 고속 회전 용도로 일반적으로 사용되어 온 에어 오일 윤활에서 그리스 윤활로의 전환을 통해, 공작 기계의 에너지 절약화나 탄소 중립에 공헌합니다.
개발 배경
공작 기계는 가공 시간 단축을 목적으로, 주축의 고속 회전화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주축의 회전을 지지하는 베어링의 윤활 방법에는 에어 오일 윤활과 그리스 윤활이 있으며, 일반적으로 dmn값 140만이 넘는 고속 회전 용도에는 에어 오일 윤활이 이용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에어 오일 윤활은 장기간에 걸쳐 안정적인 윤활이 가능한 한편, 압축공기나 에어 오일 공급장치 등의 부대설비가 필요하기 때문에 에너지 절약화를 도모하기 어렵다는 과제가 있습니다. 그리스 윤활은 초기에 봉입한 그리스로 윤활을 실시하기 때문에 에어 오일 윤활과 같은 부대설비가 불필요해지는 한편, 베어링의 발열 등에 의해 그리스가 열화 하기 때문에 고속 회전 용도에서는 윤활 수명이 짧아집니다.
최근, 탄소 중립의 달성을 목적으로 공작 기계의 에너지 절약화가 진행되고 있어, 종래는 에어 오일 윤활 베어링 밖에 대응할 수 없었던 고속 회전 영역에 그리스 윤활 베어링 적용 요구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번에 NTN은, 고속 회전 환경에서의 그리스 열화를 억제해, 윤활 내구성을 확보하는 것으로, 장기간의 사용을 가능하게 하는 유니트 상품을 개발했습니다.
본 개발품은 주축용 베어링에 인접한 간좌에 독자적인 급유 기구를 내장한 간좌 유니트입니다. 외륜간좌와 내륜간좌에는 급유 기구와 더불어 윤활유 탱크, 센서 및 센서에 의한 검출 데이터의 처리 회로, 무선 모듈, 자립 전원을 탑재하고 있습니다. 주축의 회전에 의해 발전하고, 전 장품의 구동에 필요한 전력을 공급하기 때문에, 외부로부터의 전기 공급이 필요 없고, 단독으로 작동이 가능합니다.
급유는 기초시험 결과나 그리스 열화 메커니즘의 해석에 따라 미리 설정한 시간 간격으로 실시하는 구조로 되어 있어 그리스의 윤활 수명을 늘릴 수 있습니다. 장기적으로는 내장 센서를 이용해 윤활제의 고갈 상태를 검출하고, 최적의 급유 타이밍으로 필요량의 윤활유를 공급함으로써 더욱 긴 수명화를 도모합니다.
본 개발품을 이용함으로써 고속 회전 환경에서 그리스의 윤활 내구성을 확보하고, dmn치 190만의 고속 회전 용도로도 그리스 윤활 베어링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개발품의 특징
1. 고속회전성능 |
dmn치 190만 (그리스 윤활 베어링으로서 업계 최고 수준, 당사 기존 제품 대비 35% 향상) |
2. 장수명 |
당사 기존 제품 대비 2.5배 이상의 윤활 수명 실현 향후, 센서를 통해 최적의 타이밍에서 급유하는 기술을 확립하여 15배 이상을 목표 |
3. 무선 | 센서와 발전기를 내장하고 있어 조립 및 취급이 용이. |
NTN은, 향후, 본 개발품의 실제 기기에 있어서의 가동 시험 등을 통해서 개량시켜 조기 시장 투입을 목표로 하는 것과 동시에, 그리스나 케이지 등 베어링을 구성하는 모든 요소의 개발을 진행시켜 공작 기계 시장에서 요구가 높아지는 그리스 윤활 베어링의 고속 회전 성능의 향상에 임하겠습니다.
NTN은 11월 5일~10일에 도쿄 빅 사이트에서 개최되는 「제 32회 일본 국제 공작 기계 전시회(JIMTOF2024)」에 본 상품을 참고 출전합니다.
용도
공작기계 주축(머시닝센터, 복합가공기, 선반) 등
구조